로봇 활용 프로그램(두뇌튼튼교실) 관련 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성명 | 이근성 | ||
|---|---|---|---|
| 이메일 | leekunsung@snu.ac.kr | 연락처 | 010-9511-3954 |
안녕하세요. 관계자님!
저는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석사과정 이근성이라고합니다.
(저는 현재 학교 대한불교조계종 서울대학교 총불교학생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불자입니다!)
저희 연구실(지도교수 정의철)에서 시니어 대상 로봇을 주제로 연구과제를 진행중인데, 인터넷으로 자료조사 중 로보케어사의 '실벗'이
실제 화성시서부노인복지관에서 <건강생활지원사업-두뇌튼튼교실>에 사용된 사례를 알게되었습니다.
실벗과 같은 돌봄로봇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는게 목표인데,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강좌 담당자분께 몇가지 질문드리고자 하는데, 간략한 코멘트 답신을 받을 수 있을까요?
부탁드리겠습니다!
<로봇 활용 수업 관련 질문지>
1. 프로그램 진행시 사람(진행요원)이 꼭 참관해야하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 사람이 꼭 의료인이어야하는지?
2. 진행요원이 로봇 전원 on/off 외에 하는 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3. 어르신들은 로봇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1) 긍정적
2) 부정적
3) 관심없음
4. 로봇(실벗)을 활용한 프로그램과 두뇌튼튼교실과 비슷한 성격의, 사람이 진행하는, 다른 수업과 비교했을 때, 어르신들의 학습 체험 만족도는 어느쪽이 더 높은 편인지?
5. 퍼실리테이터로서 꼭 로봇(실벗)이 필요한지? (두뇌 활성 게임 실행을 위한 각 자리 비치된 패드만 있으면 안되는지?)
6. 수업 중, 로봇으로 인해 예측 못한 돌발상황 같은 게 일어난 적이 있는지?
7. 마지막으로, 어르신들의 대체적인 프로그램 만족도는 높은 편인지?
1) 높다
2) 그저 그렇다
3) (기획당시 예상 기대효과보다) 낮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이전글Re: 안녕하세요 25.04.24
- 다음글Re: 로봇 활용 프로그램(두뇌튼튼교실) 관련 문의드립니다 25.03.10
